[핵심요약 1]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아빠가되는법
#부자아빠가난한아빠
#부자아빠가난한아빠20주년특별기념판
#부자아빠수업
p.56
나는 부자 아버지의 말씀 속에서 진리와 지혜를 배웠다.
삶의 많은 부분은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웠다.
만약 상황을 바꿔야 한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p.70
인간의 삶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다.
그것은 바로 '두려움'과 '욕심'이다.
먼저 돈이 떨어진다는 두려움이 우리를 열심히 일하게 채찍질한다.
월급을 받은 뒤에는 탐욕이나 욕심 때문에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멋진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지.
그렇게 해서 하나의 패턴이 생기는 거다.
아침에 일어나서 직장에 출근하고 청구서를 내고, 또 일어나서 직장에 가고 청구서를 내는 패턴이지.
인간의 삶은 죽을 때까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단다.
바로 두려움과 욕심이야.
그들에게 더 많은 돈을 주면 지출을 늘려서 다시 그 패턴을 반복하지.
P.81
평생을 두려움 속에 산다는 것, 자신의 꿈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 잔인한 일이지.
돈을 위해 일하면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너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믿는 것도 잔인한 일이다.
한밤중에 돈 걱정 때문에 화들짝 놀라 깨는 것처럼 끔찍한 삶이 어디 있겠니.
월급을 얼마나 많이 받는 가에 따라 결정되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도 없다.
직장이 안정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과 같아.
그것은 잔인한 일이고, 나는 너희들만큼은 그런 함정들을 필할 수 있길 바란다.
삶이 돈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돼.
P.105
1923년은 1929년 증시 붕괴와 대공황이 발생하기 직전이다.
아마도 그 사건이 이들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당시보다도 훨씬 빠르고 큰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나는 앞으로 우리 역시 그들이 직면한 것과 비슷한 경제적 기본을 겪게 될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돈에만 초점을 맞출 뿐, 가장 큰 재산인 교육을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이 걱정스럽다.
유연성을 갖추고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배우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힘겨운 변화의 폭풍 속에서도 점점 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힘들고 거센 파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벌게 해 주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금융 지식이 없다면 돈은 얼마 안 가 사라지게 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한 것은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모으느냐다.
P.168
진짜 자산의 범주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는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p.170
여기서 자기 사업을 하라는 것은 자산 부문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다.
일단 자산 부문에 돈을 투입하고 나면 절대로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해라.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보라.
당신의 자산 부문에 투입된 돈은 당신의 직원이다.
돈의 가장 훌륭한 점을 24시간 내내 조금도 쉴 새 없이 평생 동안 일을 한다는 점이다.
낮에는 직장에 다니면서 열심히 일하는 훌륭한 직원이 되고, 그러면서 동시에 자산 부문을 다져라.
현금흐름이 증가하면 다소 사치를 부리게 될지도 모른다.
부자와 그렇지 못한 이들의 중요한 차이점은,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것들을 먼저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에 큰 집이나 다이아몬드, 보석, 모피, 또는 요트 같은 사치품을 사들이곤 한다.
그러나 표면적으로는 부자처럼 비칠지 몰라도 실제로는 점점 더 많은 빚을 지고 신용에 금이 갈 뿐이다.
기본적으로 돈이 많은 사람들, 오랫동안 부자로 지내 온 사람들은 먼저 자산 부문을 구축한다.
그런 다음 자산 부문에서 수입이 창출되기 시작하면 사치품을 구입한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들의 피와 땀, 그리고 자녀들에게 물려줘야 할 돈으로 사치품을 산다.
진정한 사치는 진짜 자산을 개발하고 투자한 보상으로 얻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밖에 나가 새 자가용을 사거나 다른 사치품을 사들인다.
그것도 신용카드로 말이다.
삶이 지루하다는 이유로 반짝거리는 새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하는 것이다.
p.195
금융 IQ는 네 가지 분야의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회계
회계는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제국을 건설하고 싶다면 필수적인 기술이기도 하다.
많은 돈을 굴릴수록 더 높은 정확성이 요구되며, 그렇기 못할 경우에는 공든 탑도 무너질 수 있다.
이것은 좌뇌적인 지식으로 세부적인 사항들을 중요시한다.
재무 보고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며,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투자
투자는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다. 창의적인 우뇌를 사용하는 전략과 공식을 이용한다.
3. 시장에 대한 이해
시장에 대한 이해는 수요와 공급의 과학이다.
먼저 주로 감정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의 기술적인 측면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시장은 투자의 근본적 또는 경제적 측면을 차지하기 때문에 투자를 할 때에는 먼저 현재의 시장 상황과 어울리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4. 법률
회계와 투자, 시장의 기술적 측면에 통달한 회사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세금 혜택에 관해 잘 아는 사람은 단순한 직원이나 소상공업자보다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걷는 사람과 나는 사람이 차이가 나듯이 말이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다.
p.213
삼백 년 전에 땅은 재산이었다.
땅을 소유한 사람은 부를 소유한 셈이었다.
나중에 재산은 공장과 생산 라인이 되었고, 미국이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기업가들이 부를 소유했다.
오늘날에는 정보가 바로 재산이다. 가장 시의적절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 부를 소유한다.
문제는 정보가 빛의 속도로 전 세계로 퍼진다는 것이다.
새로운 부는 땅이나 공장과는 달리 국경이나 경계선으로 제한할 수가 없다. 변화는 더욱 빠르고 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나는 요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낡은 사고방식에 매달린 나머지 더욱 열심히 일하면서 고생하는 것을 본다.
그들은 모든 것이 옛날과 똑같기를 바라며 변화를 거부한다.
'타인의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앤서 / 뉴욕주민 (0) | 2021.07.16 |
---|---|
폴 세잔 <온실 속의 세잔 부인> / Paul Cezanne <Madame Cezanne in the greenhouse> (0) | 2020.04.29 |
앞으로 유랑하고픈 미술관, 박물관 목록 (0) | 2015.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