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중고 상품 거래하기

Posted by 율리앤노브
2015. 7. 30. 01:42 Berlin U7
반응형

 

독일에서 중고 상품 거래하기 - 독일의 중고나라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한국에서 독일로 떠나오면서 살던 집 정리를 할 때 그동안 썼던 전자제품, 가구, 그리고 기타 등등의 살림살이들을 중고 상품으로 팔았던 경험이 있다. 그 당시 인터넷 카페 '중고나라'를 통해 여러가지 물품들을 택배 혹은 직접 만나 팔았었다. 생각해보면 한국에 있을 당시 '중고나라'를 참 많이 이용했었다. 데스크탑 컴퓨터의 메모리카드, 모니터도 중고 상품 거래를 통해 구입했고, 심지어 문화상품권도 구입했던 기억이 있다.

독일에 와서도 불안정적인 거주 상황으로 인해 (나중에 학교가 붙으면 다른 도시로 이사를 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 등의...) 살림살이를 모두 새 것으로 사기가 부담스러워 꼭 필요한 것만 조금씩 구입하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독일에 오래 사신 지인 부부가 집 이사를 하면서 중고 상품 거래를 하는 것을 목격했다. 살던 집에서 쓰던 가구들을 인터넷에 올려 팔고, 새 집에 들어가서도 인터넷을 통해 가구를 구입하는 것을 보고 나도 한번 따라 해보자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독일의 중고나라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바로 그 인터넷 사이트가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 eBay Kleinanzeigen' 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kleinanzeigen.ebay.de 다.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 eBay Kleinanzeigen' 은 해외직구 시 이용하는 그 www.eBay.com이 아니고 쉽게 얘기해서 독일의 중고나라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한국에서도 그렇듯 자기가 깨끗하게 쓰던 물건을 이런저런 설명과 함께 중고상품으로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에 올려놓으면 구매의사가 있는 사람이 검색을 하여 연락이 오고 서로 조건이 맞으면 중고상품 거래가 성립되는 동일한 구조이다.

그동안 집에 TV가 없어서 독일 TV방송을 시청하려면 랩탑을 이용해서 독일 방송 웹사이트 통해 보거나 혹은 태블릿 PC 어플을 통해 독일 접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아무래도 좀 귀찮고 랩탑이나 태블릿PC를 키면 딴짓을 자꾸 하게되는 단점이 있더라. 독일어가 잘 안들리니까 답답해서ㅋㅋㅋ 아무튼 그래서 TV를 구입해보려고 이리저리 알아보는 중에 새 상품을 사기에는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이번 기회에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물론 독일의 인터넷 사이트이기 때문에 상품 거래 시 독일어를 해야 한다는 큰 맹점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기왕 마음먹은거 한 번 시도나 해보기로 했다. 아! 독일에도 한국 유학생이나 한국 동포들을 위한 인터넷 커뮤니티가 존재해 그 인터넷 커뮤니티 상의 벼룩시장에서 여러가지 물품들이 거래되기도 한다. 나도 그 인터넷 벼룩시장에서 한국 유학생에게 베를린 1달 교통권을 구매한 적도 있다.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에서 중고 상품 구매하기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 이용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TV 구입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봤다. Kleinanzeigen 앱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화면 상단의 Was suchen Sie? 라고 쓰여져 있는 곳에 원하는 상품을 검색할 수 있고, 하단의 Meins 라는 곳을 선택해 들어가서 이메일과 비밀번호 등의 간단한 정보로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가입이 가능하다. 하단의 첫화면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정말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있다. 내가 찾는 중고 TV는 당연하고 자동차, 집, 그리고 직업 등등 정말 다양하다.

 

내가 원하고 구하는 TV는 Samsung 32인치에 가급적이면 Full HD 이면 더더욱 좋다. 검색창에 Samsung 32zoll 입력하고 내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상품들을 며칠 간에 걸쳐 살펴 본 후 드디어 아래 사진의 녀석으로 결정했다. 이 녀석으로 결정을 했으니 중고 상품을 내놓은 사람한테 연락을 해야 한다. 아래 그림의 빨간 네모 표시 부분의 좌측은 메시지로 연락, 가운데 부분은 전화로 연락하는 것이다. 아직 전화 독일어는 무리데쓰 ㅠㅠ 그래서 메시지로 연락을 시도!!

 

또한, 화면의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상품에 관한 자세한 설명과 상품이 위치한 곳을 볼 수 있고, 이 상품을 올린 사람의 이 전 거래도 알 수 있다. 

 

 

 

 

아무튼 위에서 얘기한 대로 아래 상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내용과 함께 구성품은 다 있냐, 어디로 가지러 가면 되냐는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랬더니 10분이 지나지 않아 답이 왔다. 구성품은 모두 다 있고, 다만 구입당시의 박스는 없다는 내용. 하지만 다른 것으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답장이 왔다. 이 후에 언제 가지러 가기로 약속을 하면서 중요한 얘기를 했다. 그것은 바로 가격흥정!ㅋㅋㅋㅋ 밑져야 본전이니 얘기나 해보자는 마음으로 5유로만 깎아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다행히 알았단다. 아... 독일에서도 네고는 가능하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 ㅋㅋㅋ 아오 씐나!


다음날 약속한 시간에 장소로 상품을 가지러 갔다. 한국에서는 보통 직거래를 지하철 역이나 바깥에서 하곤 했는데 여기는 직접 집으로 오라고 한다. 나도 아무래도 TV니까 잘 나오는지 확인하는게 좋다는 생각으로 그 집으로 갔다. 집으로 가니 TV를 박스 안에 넣기 전에 잘 나오는지 정확히 확인해주는... 역시 독일인답다. 32인치 TV가 생각보다 무지 크더라. 그렇게 무겁지는 않은데 부피가 너무 커서 이걸 들고 지하철 타고 집으로 갈 엄두가 나지 않아 우버 택시를 이용했다. (참고 링크: 독일 우버 택시 이용기) 

집에 와서 잘 나오는지 확인해 봤다. 아래 사진 처럼 잘 나온다. Sehr gut!! ㅎㅎ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에서 중고 상품 구매하기는 성공적이다.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 에서 중고 상품 팔기

내친김에 한국에서 가져온 물건 중 그리 필요치 않은 물건을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eBay Kleinanzeigen)에 올려 보기로 했다. 이번에는 PC를 이용해봤다. 웹브라우져를 키고 kleinanzeigen.ebay.de 에 접속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된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보면 로그인 하는 곳과 가입하는 곳이 있다. 

난 이미 스마트폰을 통해 가입했으니 Einloggen 을 클릭하였다. 가입을 안했다면 Registrieren 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스마트폰 어플 처럼 간단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정도로 가입이 가능하다.

 

아무튼 로그인 후 다시 화면으로 돌아와서 아래 그림의 빨간 네모 안의 Anzeige aufgeben 을 클릭! 그리고 나면 나오는 화면에서 내가 중고 상품으로 내놓을 것의 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화면 하단 오른쪽의 Weiter를 클릭한다.

 

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에서는 중고 상품의 구체적 정보, 설명, 사진, 그리고 판매자의 이름, 전화번호 등을 입력한 후 쭉 아래로 내려와 화면 맨 마지막 하단 오른쪽의 파란색 버튼 Anzeige aufgeben 을 클릭하면 내가 매물로 내놓을 중고 상품이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에 업로드 된다.

 

아래 화면이 내가 팔려고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에 올린 중고 상품이다. 

 

화면 하단에 보면 지금까지 이 상품을 조회해본 사람 수도 나온다. 아... 빨리 팔려서 까까라도 하나 사먹었으면 좋겠다.ㅋㅋㅋ 

 

작년 가을.. 다른 나라로 이주할 계획을 세우고 보니 함께 갈 수 없는 수 많은 물건이 내 발목을 잡았더랬지. 두 사람과 반려견 한마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하기도 했고 여러가지 이유로 꾸준히 쇼핑을 하면서 집안 곳곳을 물건들로 채우며 살았다. 그러나 독일로 건널갈 때 우리 손에 들 수 있는 것은 너무도 냉정한 무게 제한으로 인해 당장 없으며 죽을 것 같고 불편할 것 같은 몇 몇 물건들 뿐이었다. 그래서 시작한 살림 정리. 결혼할 때 혼수로 마련한 화장대와 서랍장은 친정에 가져다 놓고 그 외 모든 것을 다 팔았다!! 자동차까지.. 그것도 일이고 고생이었다. 그래도 중고나라를 통해 소소한 살림들을 꽤 많이 정리했다. 이사 후에 열흘 정도 친정에 있을 때까지 꾸준히 중고 상품 거래를 했던 기억이.. 이제 독일에 와서 새 상품을 살 수 없는 유학생 부부에게 독일의 중고나라 이베이 클라인안자이겐이 매우 유용한 정보이고 마켓임은 틀림없는 듯. 내가 필요한 물건을 저렴하게 사고, 이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필요로 하는 다른이에게 팔고~ 한국이나 독일이나 사는 모습은 비슷하다.

독일에도 중고나라는 있구요. 네고도 통해요~^^

 

이 포스팅에 공감을 더하면 힘이 되지요!



반응형